Dev. Playground 🙌
/
Knowledge
/
Language
/
List
/
Java
/
이것이 자바다
Search
이것이 자바다
갤러리 보기
Table
Search
프로그래밍 언어란?
•
프로그래밍 언어
는 사람과 컴퓨터가 대화하기 위해서 사용하며, 사람의 언어와 기계어의 다리 역할을 하는 언어
•
프로그래밍 언어는
고급 언어
와
저급 언어
로 구분
•
프로그래밍 언어과 관련된 개념
자바란?
자바 소개
•
1991년, 썬의 엔지니어들에 의해서 고안된 오크(Oak)라는 언어에서부터 시작됨
•
1995년, 썬 마이크로시스템즈에서
자바(Java)
를 처음 발표함
•
1999년, 인터넷이 활성화되면서 웹 애플리케이션 구축용 언어로 자바가 급부상
Chapter01. 자바 시작하기
변수
변수란?
•
단 하나의 값을 저장할 수 있는 메모리 공간이다.
변수의 선언
•
어떤 타입의 데이터를 저장할 것인지 + 변수의 이름이 무엇인지 결정
•
변수는 선언된 블럭 내에서만 사용이 가능하다.
변수의 사용
변수의 저장
•
대입 연산자 ( = ) 을 사용하여 변수에 값을 저장
변수값 읽기
Chapter02. 변수와 타입
연산자
연산자와 연산식
•
연산(Operation) : 데이터를 처리하여 결과를 산출하는 행위
•
연산자(Operater) : 연산에 사용되는 기호
•
피연산자(Operand) : 연산의 대상이 되는 데이터
•
연산이 아무리 복잡하더라도 결과값은 오직 하나!
연산의 방향과 우선순위
•
수학에서 덧셈, 뺄셈 보다 곱셈, 나눗셈을 먼저 계산한다.
•
연산자도 우선순위와 연산의 방향이 존재한다.
단항 연산자
Chapter03. 연산자
코드 실행 흐름 제어
•
자바 프로그램 실행시 main() 메소드의
위에서 아래로
실행
•
흐름 제어문 : 실행 흐름을 원하는 대로 제어
•
조건문 & 반복문
조건문
if
•
조건식의 결과에 따라 블록의 실행 여부 결정
if-else
•
if문 조건식의 결과에 따라 블록의 실행 여부 결정
Chapter04. 조건문과 반복문
데이터 타입 분류
•
기본 타입 ( 원시 타입 ) : 변수에 실제 값(리터럴)을 저장하는 타입
•
참조 타입 : 변수에 객체의 메모리 주소를 저장하는 타입
메모리 사용 영역
•
JVM이 시작
하면 운영체제로부터 할당받은 메모리 영역을 세부적으로 구분하여 사용
•
메소드 영역 : 코드에서 사용하는
클래스
들을 클래스 로더로 읽어
클래스 별로 저장
•
힙 영역 :
객체가 생성
되는 영역
•
스택 영역 : 각 스레드마다 존재하며
스레드가 실행될 때 할당
참조 변수의 ==, != 연산
•
기본 타입 변수
의 비교 연산은
저장된 값을 비교
한다.
•
참조 타입 변수
의 비교 연산은
저장된 객체의 번지를 비교
한다.
Chapter05. 참조 타입
Part 1
객체 지향 프로그래밍
•
Object Oriented Programming ( OOP )
•
현실 : 부품을 조립하여 하나의 완성품을 만든다.
•
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: 객체를 만들고 조립하여 하나의 완성된 프로그램을 만드는 기법.
객체란?
•
물리적
으로 존재하거나
추상적
으로 생각할 수 있는 것 중에서 자신의 속성을 가지고 있고 다른 것과 식별 가능한 것
•
객체는
속성과 동작
으로 구성되어 있다.
•
객체 모델링 : 현실의 객체를 소프트웨어 객체로 설계하는 것
객체의 상호작용
•
현실 세계의 모든 객체는 상호작용을 한다.
•
소프트웨어의 독립적인 객체들이 서로 상호작용을 한다.
Chapter06. 클래스